|하늘을 나는 택시 전쟁: 조비에비에이션과 아처에비에이션 심층 비교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미래 교통의 혁신으로 주목받고 있는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시장의 두 강자 eVTOL(Elec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조비에비에이션(Joby Aviation)과 아처에비에이션(Archer Aviation)은 eVTOL분야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 두 회사는 비슷한 시기에 설립되어 비슷한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그들의 접근 방식, 기술, 비즈니스 전략에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두 회사의 재정 상황, 기술적 특징, 주요 파트너십, 그리고 시장 진출 전략을 비교분석하여 독자들에게 eVTOL 시장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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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조비(출처=조비)와 아래 아처(출처=아처) |
회사 개요
항목 | 조비에비에이션 | 아처에비에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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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 연도 | 2009년 | 2018년 |
본사 위치 | 캘리포니아 산타크루즈 | 캘리포니아 팔로알토 |
공개 상장 | 2021년 NYSE (티커: JOBY) | 2021년 NYSE (티커: ACHR) |
창업자 | JoeBen Bevirt | Adam Goldstein, Brett Adcock |
주요 투자자 | 토요타, 인텔, 우버 | 스텔란티스, 유나이티드 항공 |
기술적 특징과 항공기 비교
항목 | 조비에비에이션 | 아처에비에이션 |
---|---|---|
모델 | 조비 에어택시 | 메이커(Maker), 미드나이트(Midnight) |
최대 비행 거리 | 약 240km | 약 160km |
최대 속도 | 약 320km/h | 약 240km/h |
승객 수용 능력 | 파일럿 포함 5명 | 파일럿 포함 5명 |
특징 | 6개의 틸팅 프로펠러, 분산 전기 추진 시스템 | 12개의 프로펠러, 6개는 틸팅, 6개는 고정 |
소음 수준 | 이륙 시 65데시벨 (100미터 거리에서) | 이륙 시 45데시벨 (100미터 거리에서) |
재정 상황 비교
조비와 아처는 둘 다 상용 서비스를 시작하지 않은 개발 단계 기업이라, 전통적인 의미의 매출은 거의 없어요. 대신 투자 유치와 자본 조달이 이들의 현재 재무 상태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가 되죠. 아직은 미래를 위한 투자 중인 단계로 분기마다 순 손실을 달성하고 있고 투자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항목 | 조비에비에이션 | 아처에비에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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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총액 | 약 45억 달러 (2024년 기준) | 약 25억 달러 (2024년 기준) |
현금 보유량 | 약 9억 달러 | 약 5억 달러 |
연간 연구개발 지출 | 약 3억 달러 | 약 2억 달러 |
주요 매출원 | 아직 상업 운영 전 단계이나, 군사 계약 및 인증 과정 중 | 아직 상업 운영 전 단계이나, 항공기 예약 및 파트너십을 통한 수익 발생 중 |
주요 파트너십 및 협력 관계
UAM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기술력만큼이나 강력한 파트너십이 필수예요. 조비와 아처는 각기 다른 전략으로 글로벌 기업들과 손을 잡고 있는데요, 이 부분이 두 회사의 미래를 가늠하는 중요한 열쇠가 될 거예요.
조비에비에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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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
- 투자 금액: 약 8억 달러
- 협력 내용: 대량 생산 기술 및 제조 전문성 제공
- 특징: 조비의 항공기 생산을 위한 제조 시설 공동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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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타 항공
- 투자 금액: 약 6천만 달러
- 협력 내용: 공항-도심 연결 서비스 개발
- 특징: 델타의 기존 항공 네트워크와 조비의 에어택시 서비스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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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국방부
- 계약 금액: 약 1억 달러 (Agility Prime 프로그램)
- 협력 내용: 군사용 eVTOL 기술 개발 및 테스트
- 특징: 군사 및 민간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다목적 기술 개발
- 우버
- 투자 금액: 비공개 (2020년 우버 엘리베이트 인수의 일환)
- 협력 내용: 우버 앱을 통한 에어택시 서비스 통합
- 특징: 기존 우버 네트워크를 활용한 시장 진입 전략
- SK텔레콤
-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해 SKT와 손잡고 1억 달러 투자 및 독점 사용권 계약을 맺었어요. K-UAM 실증사업에서 조비의 기체가 활용될 예정이라 한국에서의 입지를 다지는 데 성공했죠.
아처에비에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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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란티스
- 투자 금액: 약 1억 5천만 달러
- 협력 내용: 항공기 제조 및 공급망 관리
- 특징: 미드나이트 모델의 대량 생산을 위한 제조 전문성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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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나이티드 항공
- 투자 금액: 약 1억 달러
- 협력 내용: 에어택시 서비스 운영 및 통합
- 특징: 최대 200대의 아처 항공기 구매 옵션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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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카고 및 LA 시정부
- 협력 내용: 도시 항공 모빌리티 인프라 구축
- 특징: 주요 도시에서의 이착륙장 개발 및 운영 권한 획득
- REEF 테크놀로지
- 협력 내용: 도심 내 버티포트(vertiport) 네트워크 구축
- 특징: 기존 주차장 및 도시 인프라를 활용한 이착륙장 개발
- 카카오모빌리티:
- 한국 시장을 겨냥해 카카오와 2억 5천만 달러 규모의 구매 의향서를 체결했어요. SKT-조비 연합에 맞서 한국 UAM 시장에서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죠.
시장 진출 전략 비교
항목 | 조비에비에이션 | 아처에비에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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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 | FAA 인증을 위한 단계적 접근, 군사 인증 우선 | 상업용 인증 우선, 빠른 시장 진입 목표 |
시장 진입 지역 | 미국 (캘리포니아, 뉴욕), 일본, 두바이 | 미국 (LA, 시카고, 마이애미), 유럽(파리, 런던) |
상업 운영 예상 시점 | 2025년 (미국 내 제한적 서비스 시작) | 2025년 (시카고-오헤어 공항 노선) |
가격 전략 | 초기 고급 시장 타겟, 장기적으로 대중화 목표 (우버 X 수준의 가격대) | 초기부터 대중 시장 타겟, 경쟁력 있는 가격 설정 |
차별화 포인트 | 더 긴 비행 거리, 높은 속도, 토요타와의 제조 협력 | 낮은 소음 수준, 도시 친화적 설계, 유나이티드 항공과의 통합 서비스 |
기술적 도전과 해결 방안
항목 | 조비에비에이션 | 아처에비에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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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기술 | 자체 개발 리튬-이온 배터리 시스템, 높은 에너지 밀도 달성 | 외부 협력사와 공동 개발, 빠른 충전 기술 중점 |
안전성 | 중복 시스템, 전체 항공기 낙하산 시스템 개발 | 분산 전기 추진 시스템, 프로펠러 중복성 강화 |
자율 비행 | 단계적 접근, 초기에는 파일럿 필요, 장기적으로 완전 자율화 목표 | 첨단 센서 기술 개발, 초기부터 자율 비행 기능 통합 |
소음 저감 | 프로펠러 설계 최적화, 소음 마스킹 기술 개발 | 12개의 작은 프로펠러 사용, 도시 환경에 최적화된 소음 프로필 |
규제 및 인증 현황
항목 | 조비에비에이션 | 아처에비에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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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A 인증 진행 | 4단계 중 3단계 완료 (2024년 기준) | 4단계 중 2단계 완료 (2024년 기준) |
기타 인증 | 군사 인증: 미 공군 에어워디니스 인증 취득, 국제 인증: 일본 JCAB와 협력 시작, 두바이 GCAA와 협의 중 | 유럽 인증: EASA와 협력 중, 파리 2024 올림픽 이후 시범 운행 계획, 지역 규제: 도시별 운영 허가 취득에 초점 |
규제 관련 파트너십 | NASA와 공역 통합 연구 수행 | FAA와 특별 인증 프로그램 참여 |
결론
조비에비에이션과 아처에비에이션은 각자의 강점과 전략을 가지고 eVTOL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조비는 더 오랜 역사와 토요타의 강력한 제조 지원을 바탕으로 기술적 우위와 더 긴 비행 거리를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반면, 아처는 도시 환경에 최적화된, 소음이 적은 설계와 주요 항공사 및 도시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빠른 시장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두 회사 모두 2024-2025년 사이에 첫 상업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며, 이는 도시 항공 모빌리티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투자자들은 두 회사의 기술적 진보, 인증 진행 상황, 그리고 파트너십 확장에 주목하고 있으며, 이 분야는 앞으로 수년간 급격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궁극적으로, 조비와 아처의 경쟁은 eVTOL 기술의 발전과 대중화를 가속화할 것이며, 이는 도시 이동성의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두 회사의 성공은 eVTOL 시장 전체의 성장과 직결되어 있으며, 앞으로의 발전 과정을 지켜보는 것이 매우 흥미로울 것입니다.
이 글은 투자 조언이 아닌 정보 제공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실제 투자 결정은 개인의 재정 상황, 투자 목표, 리스크 허용도를 고려하여 전문가와 상담 후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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