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대한 기업의 7가지 조건-(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 짐 콜린스의 경영서로서 기업이 어떻게 좋은 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으로 전환되는지, 그리고 대부분의 기업이 전환에 실패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 책은 20년간 아마존 경제경영 베스트셀러에 오른 짐 콜린스의 대표작으로, 전 세계 CEO들의 필독서이자 '경영의 바이블’로 자리잡았습니다.좋은 기업이 위대한 기업으로 발전하는 과정의 주제입니다. 기업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방법은 다양한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위대한 기업의 7가지 조건
1. 비전과 리더십
위대한 기업은 강력한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실행하기 위한 탁월한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리더는 직원들을 동기부여하고 지원하며,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적인 방향을 제시해야 합니다.
-단계 5의 리더십
- 1단계. 능력이 뛰어난 개인
- 2단계. 합심하는 팀원
- 3단계. 역량 있는 관리자
- 4단계. 유능한 리더
- 5단계. 단계 5의 경영자 (개인적 겸양, 직업적 의지 = 큰 성과)
- 자신의 야심을 조직에 최우선으로 바친다.
- 성공의 요인을 자기 자신이 아니라 회사나 외부의 요인으로 돌립니다.
2. 사람 중심의 경영
누구와 일할 것인가. 사람이 먼저, 이후 할 일에 집중하라. 리더는 적임자를 적합한 자리에 배치하는 것부터 시작 했다.
- 사람을 판단하기 위한 3가지 실천 지침
- 의심스러울 때는 채용하지 말고 계속 지켜보라. 회사는 적합한 사람들을 충분히 끌어들일 수 있는 능력에 맞추어 그 성장을 제한해야만 한다.
- 사람을 바꿀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즉시 실행하라. 먼저 누군가를 부적합한 자리에 앉힌 건 아닌지 확인하라.
- 최고의 인재를 문제가 가장 큰 곳이 아니라, 기회가 가장 큰 곳에 배치하라. 문제 사업부를 팔아 치울 경우, 최고의 인재들을 함께 팔아 치우지 말라.
누가 ‘적합한 사람’인지의 여부는 전문 지식이나 배경, 기술 보다는 성격상의 특질이나 타고난 소양과 더 관련이 있다.
3. 냉혹한 사실을 직시하라, 그러나 믿음은 잃지 마라
불확실한 현실 속 냉혹한 사실을 직시하고, 결국 성공 한다는 믿음을 잃지 마라.
- 답이 아니라 질문으로 이끌어라.
- 열린 대화에 참여하여 토론하라.
- 비난하지 말고 해부하라.
- 정보를 무시할 수 없는 정보로 전환시키는 붉은 깃발 장치를 구축하라.
- 스톡데일 패러독스(Stockdale Paradox)
- 현실을 직시하되 희망을 놓지 않는 태도
스톡데일은 베트남 전쟁 중 포로가 되어 1965년부터 1973년까지 약 8년간 수차례의 고문과 약 90cm x 270cm의 독방에서 지냈습니다. 그러나 그는 생존할 수 있었고 정신적, 정서적 행복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현실을 인정하면서도 미래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합리적 낙관주의
스톡데일은 현재 어려운 상황에 있지만 언젠가 석방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는 인생의 중요한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스톡데일 패러독스에서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비관론적 관점과 함께 긍정적인 낙관주의적 태도를 보입니다. 이런 역설적인 측면 때문에 '패러독스’라는 용어가 붙게 된 것입니다.
4. 고슴도치 컨셉 - 세 개의 원 안에서 단순한 것
여우는 많은 것을 알지만, 고슴도치는 한 가지 큰 것을 안다.(깊이 이해 하고 단순화)
- 3가지 핵심을 놓치지 마라
1).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는 일 - 최고의 기업2). 경제 엔진을 움직이는 일 - 안정적 수입3). 깊은 열정을 가지는 일 - 일의 열정
5. 규율 문화
- 체계 내에서 자유와 책임을 바탕으로 하는 문화 만들기.
- 자신의 책임을 완수하기 위해서 땅끝까지라도 갈 용기가 있는 자율적인 사람들로 채워라.
- 규율의 문화를 전체적인 규율 강요(폭군)와 혼동하지 마라.
위대한 기업은 생각 보다 엄격하고, 정확하고, 체계적이며, 일관된 곳이다. "해야 할 일"만큼 "하지 말아야 할 일"도 중요하다.
6. 기술 가속 페달
기술의 자체가 도약의 본질이 아니다 - 기술은 부가적이다. 84명의 경영자 중 기술을 중요한 요인으로 꼽은 사람은 단 2명 뿐이었다. 기술은 적합하게 쓰일 경우, 추진력의 발동기가 아니라 가속페달이 된다. 좋은 회사에서 위대한 회사로 도약한 기업들은 결코 선구적인 기술을 갖고서 전환에 착수하지 않았다.즉 기술에 의존해서 회사를 운영하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다만 위대한 기업은 기술 엄선, 응용면에서 선구자 였다.
7. 플라이 휠과 파멸의 올가미
위대한 회사로의 도약은 바깥에서 관찰하는 사람들에게는 흔히 극적이고 혁명적인 대 사건으로 비춰지지만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유기적으로 누적적인 과정 같은 느낌이다. 지속적인 전환은 축적과 돌파라는 예측 가능한 패턴을 따른다. 크고 무거운 바퀴를 밀 때 처럼 처음에는 움직이는데 조차도 많은 노력이 들지만 오랜 기간에 걸쳐 일관된 방향으로 계속 밀다 보면 추진력을 얻게 되고 결국에는 돌파점을 도달하게 된다.
- 플라이휠(Flywheel)
- 제프 베저스 아마존 최고경영자(CEO)가 제시한 아마존의 성장 원리이자 사업 모델로 알려졌다. '떠 있는 바퀴'라는 뜻으로 성장을 만드는 선순환의 수레바퀴를 의미한다. 플라이휠 모델은 기업의 성장을 일련의 순환 과정으로 인식한다.